엄마에 대한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각각의 서술을 한 책으로 모아서 마치 한편의 완성도 높은 모노로그를 보는듯한 느낌을 준다.
또 다른 특징은 바로 2인칭 서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째 딸, 첫째 아들, 남편의 시점에서 서술되는 부분에서 작가는 2인칭 서술을 사용하고 있다
작가가 시도하는 형식적 장치들로 시점, 구성, 문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시 말해 이러한 형식적 장치들의 지지를 받고 도움을 받으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구체화되고 더 선명해진 것이 문학이라고 생각하였다.
2. 연구목적
우리 조는 문학계에서 흔하게 등장하는 ‘엄마’라는 소
작가의 ‘지리의 힘’이 21세기의 리더가 될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역사와 세계를 보는 관점을 넓혀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시켰던 나라다.
1824년 벨기에의 화학자 조셉 니세포르 니에프스가 사진을 발명하고
1832년 벨기에의 물리학자 조셉 플라토가 망막의 잔상현상을 이용해 ‘페나키스티코프’라는 장치를 발명한 후, 프랑스는 ‘운동의 분할과 재구성을 통한 움직임의 재현’에 대해 당대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